파리 선한교회 개척이야기 31 - 동그라미 기적

   우리 교인들은 동그라미 기적에 대해서 잘 안다. 내가 설교 중에 자주 “동그라미 기적이 일어날 것입니다.”라고 강조하기 때문이다. 처음 듣는 사람들은 성목사가 동그라미를 좋아한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동그라미는 돈을 의미한다는 생각을 하면서 말이다. 그러다보면 자칫 신앙으로 돈을 추구하는 기복신앙을 가르치는 목사가 되고 만다. 어떤 사람은 파리까지 와서 이런 설교를 들어야 하는가라고 생각하면서 예배중에 일어나 나가는 이도 있었다. 그래서 나는 자주 동그라미의 의미를 설명해주곤 한다.
   동그라미 기적이라는 것은 돈을 버는 기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은혜로 인하여 일어나는 기적을 말하는 것이다. 사람에게는 태어날 때부터 받은 재능과 능력이 있다. 그것을 활용하여 최선의 삶을 살면 그에 해당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은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보편 법칙이다. 교회를 다니고 기도한다고 해서 노력하지 않고 성공하는 법은 없고 신앙 없이 산다고 해서 노력하는데도 불구하고 망하는 법도 없다. 누구나 심은 대로 거두는 법칙아래서 살아간다. 하지만 사람의 노력과 그 결과에는 한계가 있다. 열심히 해서 노력해서 1에서 2로 결과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더 열심히 해서 5로 결과를 높일 수 있고 최선을 다해서 7로 결과를 높이고 죽을힘을 다해서 살아감으로 9까지 자신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그러나 사람은 9라는 한계를 넘어서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사람은 그런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하나님은 그 숫자 뒤에 동그라미를 붙여주시는 분이시다. 1에 동그라미를 붙이면 10이되고 3에 동그라미를 붙이면 30이 되고 여기에 동그라미를 하나 더 붙이면 300이 된다. 하나님의 계산 방법은 30배 60배 100배이다. 기하급수적 축복이다. 기본을 30으로 시작한다. 물론 아무 노력도 하지않는 사람에게 동그라미는 1000개를 붙여도 제로일 뿐이다. 사람은 최선을 다하고 그 뒤에 동그라미는 하나님이 붙여 주시는 것이다. 이 동그라미를 다른 말로 은혜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동그라미 기적은 은혜의 기적인 것이다.
   구약의 이삭은 한해에 백배의 소출을 얻었다고 한다. 동그라미의 기적이다. 하나님의 은혜가 임한 것이다. 이것은 내가 개발한 용어가 아니다. 어느 해 여름 두바이 한인교회 신철범 목사님이 프랑스를 방문하여 나와 함께 지방 여행을 하면서 대화를 나누는 중에 그로부터 배운 개념을 내 나름대로 정리하여 교회에 적용한 것이다. 놀라운 것은 우리가 동그라미 기적, 은혜의 기적에 대해서 나누고 우리도 최선을 다하지만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야만 하는 한계를 가진 존재임을 고백하며 기도한 이후로 놀라운 동그라미 기적들이 교회와 성도들의 삶에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다음주에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