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로를 통해서 독일로 간 위그노는 3만 명 정도입니다. 브란덴부르크의 선제후 프레드리히 빌헬름은 포츠담 칙령을 선포하면서까지 위그노를 적극적으로 환영했습니다. 2만 명 정도가 그곳에 정착했습니다. 위그노는 그곳에서 엘리트 계층이 되었고 베를린에서 “나는 위그노입니다.”라는 말은 곧 “나는 엘리트입니다.”라는 말이 되었습니다. 위그노가 전해준 기술과 위그노의 활동으로 브란덴부르크의 산업은 가내수공업에서 공장제 제조업으로 바뀌었습니다. 그 결과 부국강병(富國强兵)의 나라가 되었고 비스마르크가 통치하던 시대인 1870년에는 프랑스와의 전쟁에서 승리했습니다. 그것을 보불전쟁이라고 합니다. 그 나라를 프로이센이라고 부릅니다. 가장 많은 위그노가 정착한 나라는 네덜란드입니다. 6만 5천 명 정도입니다.

    위그노는 그들에게 지식과 기술을 전했고 그 결과 세계를 호령하는 해양 강국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영국에는 6만 명이 정착했습니다. 네덜란드 총독 출신인 윌리엄 3세가 왕이 되면서 네덜란드에 있던 위그노가 영국으로 다수 이동했고 그들은 프랑스에서 직접 건너온 위그노와 함께 지식. 섬유와 방직 기술을 전해주었고 화려한 예술까지 선물했습니다. 그것이 산업혁명으로 이어졌습니다. 스위스로 간 2만 2천 명의 위그노는 시계를 비롯한 정밀산업을 일으켰고 미국과 남아공의 발전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렇게 박해를 피해서 세계로 흩어진 위그노는 세계사를 변화시키는 기폭제가 되었습니다. 그들이 가는 곳에서 만물을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디아스포라는 세상을 변화시키고 만물을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우리는 지금 디아스포라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세계 어디든지 갈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어디를 가든지 하나님 나라 복음을 가지고 가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여행 중에 잠깐 가서 머무는 동안에도 그 땅을 위해서 기도하고 만나는 이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세상입니다. 누구나 선교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 기도

    하나님 아버지, 디아스포라 시대를 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세계에 흩어진 디아스포라를 사용하셔서 복음으로 세상을 변화시키시려는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을 찬양합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이런 정신으로 세계에 나가게 하시고 우리가 가는 곳마다 하나님 나라가 확장되게 하옵소서. 코리안 그리스도인 디아스포라를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이 온 땅을 덮는 그 날을 소망 합니다. 저희를 사용하여 주옵소서. 아멘

※ 노트

    앤서니 라빈스 / 첫 번째는 인생의 기준을 높여라. 두 번째는 제한된 믿음을 변화시켜라. 세 번째는 삶의 전략을 변화시켜라.

※ 한 줄 묵상

    디아스포라는 세상을 변화시키고 만물을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입니다.